소문난 정보창고

애플 GPT에 이어 국내 AI도 출시? 본문

이슈/시사정보

애플 GPT에 이어 국내 AI도 출시?

지니건쓰 2023. 7. 24. 01:39

생성형 오픈 AI인 챗GPT가 상용화되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 시작하면서 구글의 바드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등에 이어 애플에서도 내년에 AI 출시를 예고했습니다.

그동안 애플은 인공지능과는 다소 거리를 두었으나 챗GPT에 대항할 자체 AI언어모델을 개발 중이라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자체 프레임워크 '에이잭스(Ajax)'를 기반으로 '애플 GPT'로 불리는 챗봇 서비스를 구축하는 등 새로운 전략을 구상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동안 애플은 다양한 AI서비스가 출시될 때도 신중한 태도를 보여왔습니다. 팀 쿡 최고경영자는 "AI의 잠재력은 크다"면서도 "이 기술에 어떻게 접근할 지에 대해서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라고 언급한 바가 있습니다. 블룸버거는 애플이 이미 지난해부터 생성형 AI를 비롯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조용히 작업해 오고 있지만 시장을 공략할 명확한 전략이나 상용화할 방법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이렇게 인공지능 서비스가 대세가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기업들도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LG는 최근 전문가용 AI, '엑사원 2.0'을 공개했습니다. 4,500만 건에 이르는 특허와 논문 학습으로 신소재와 바이오 관련 연구 기간을 대폭 단축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억 5천만 장에 달하는 이미지 학습도 강점입니다. 

검색 시장의 강자인 네이버도 다음 달 새 인공지능 모델 '하이퍼크로버 X'를 내놓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을 비롯해 뉴스 50년 치, 블로그 9년 치에 달하는 한국어 데이터를 학습했습니다. 챗GPT보다 6,500배 많은 양입니다.

이 외에 삼성전자와 카카오 등도 인공지능에 관심을 보이면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기술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